충북대학교 환경공학과 홍혜진 교수 연구실(수처리공학연구실) 소속 석사과정 이규빈 학생이 2024년 12월 11일부터 12월 14일까지 태국 치앙마이에서 개최된 IWA(International Water Association)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ffuse Pollution & Eutrophication에서 포스터 발표 부문 1위를 수상했다. IW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ffuse Pollution & Eutrophication는 전 세계 환경 및 수질 분야 연구자들이 모여 첨단 기술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권위 있는 학술대회로, 물 환경 개선을 위한 혁신적인 연구들이 발표되는 자리이다.
이규빈 학생의 연구 주제는 ‘K2CO3 활성화 화학공장 슬러지 기반 바이오차를 이용한 항생제 (Ciprofloxacin) 제거’로, 하수처리장 및 화학공장에서 발생하는 폐슬러지를 고부가가치의 흡착제로 전환하여 항생제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연구이다.
최근 폐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슬러지의 과도한 발생량과 기존 처리법의 한계로 인해 친환경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슬러지 자원화 기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이규빈 학생은 화학공장 슬러지를 K2CO3로 활성화시켜 흡착 특성을 극대화한 바이오차를 제조하고, 이를 항생제 중 하나인 Ciprofloxacin(CIP)의 제거에 적용하였다. 연구의 핵심은 바이오차 제조 최적 조건 도출, CIP의 흡착 메커니즘 규명, 그리고 실제 적용 가능성 평가를 통해 슬러지 자원화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항생제는 인간과 동물의 질병 치료에 필수적으로 사용되지만, 체내에서 완전히 분해되지 않은 채 수계로 유출되어 생태계 교란 및 수질 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항생제 오염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폐자원인 슬러지를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흡착제로 전환한 이 연구는 자원 순환과 환경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성과로 평가받는다.